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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페이 출시일 확정
애플 페이(Apple Pay)는 애플이 제공하는 모바일 결제 및 디지털 지갑 서비스로, 사용자는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 워치 또는 맥을 사용하여 결제할 수 있다. 그것은 2014년에 미국에서 처음 출시되었고 작년 말부터 한국 출시를 앞두고 논란이 되었다. 최근 한국 출시를 확정 지었으며 일정이 가시화되고 있다. 애플페이는 여러 국가에서 널리 채택되고 있지만, 그동안 국내 출시하기 여러 이슈가 있었다. 이번 글에선 국내에서는 규제 문제, 시장 경쟁, 기술 장벽 등으로 인해 몇 가지 과제에 직면해 있었던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애플 페이 스티커를 발매하는 사이트 : https://www.applepaysupplies.com/home
애플 페이 출시일이 언젠데 ?
최근 유출된 소식에 따르면 3월 14일부터 28일 중 출시할 예정이라고 한다. 최소한 4월까지 가진 않는 듯 보인다. 애플 페이 출시 시 위에 스티커 사이트 링크를 올린 바와 같이 포스기에 스티커를 붙일 것으로 예상된다. 아래 유출된 내용을 보면 고지물을 붙여야 한다.
출처 : 아사모 (아이폰을 사랑하는 모임)
속속들이 앱과 사이트는 애플 페이를 준비하고 있다. 결재 시스템이 업데이트 됨에 따라 애플 페이 출시가 가시화된 것을 느낄 수 있다.
애플 페이 규제 문제 이슈가 있었다.
애플페이가 국내에서 직면한 주요 과제 중 하나는 규제 문제였다. 한국은 세계에서 모바일 결제 서비스에 대한 가장 엄격한 규제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애플과 같은 외국 회사들이 한국에서 운영하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국내 모바일 결제 규제 체계는 크게 전자 결제 시스템, 모바일 결제 시스템, 모바일 머니의 세 가지로 나뉜다.
전자 결제 시스템은 인터넷 또는 다른 전자 채널을 통해 처리되는 결제 방법으로 정의된다. 모바일 결제 시스템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처리되는 결제 방식으로 정의된다. 모바일 머니는 사용자가 모바일 기기에 자금을 저장하고 이를 이용해 결제할 수 있는 결제 방식을 말한다.
국내 전자결제시스템 및 모바일 결제시스템 규정은 기업이 금융감독원(FSS)의 면허를 취득하고 엄격한 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요건을 준수하도록 하고 있다. 애플페이는 금감원의 허가를 받았지만 여전히 규정 준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애플페이가 국내에서 직면한 주요 규제 이슈 중 하나는 로컬 결제 게이트웨이를 이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국 법에 따르면, 모든 전자 결제 거래는 일반적으로 은행이나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에 의해 운영되는 로컬 결제 게이트웨이를 통과해야 한다. 애플페이는 국내 결제 게이트웨이와 제휴하지 못해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애플페이는 국내 결제 게이트웨이 사용 요건 외에도 국내에서 다른 규제 과제에 직면해 있다. 예를 들어, 한국 정부는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통해 송금할 수 있는 금액에 상한선을 부과했다. 이 상한선은 사용자가 애플페이를 이용해 송금할 수 있는 금액을 제한해 소비자에게 매력이 떨어질 수 있다. 최근에 직면한 가장 큰 이슈는 티머니와 같은 버스나 지하철 요금을 지원하는 결재 시스템인데, 이 부분이 지원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아직 협의 중인 것으로 기사가 나오는데 최종 결론이 나오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이 때문에 출시가 지연되고 있을 확률이 크다.
http://www.gg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962841
애플 페이 시장 경쟁 이슈는 무엇이었나 ?
애플페이가 국내에서 직면한 또 다른 도전은 시장 경쟁이다. 한국의 모바일 결제 시장은 많은 국내 플레이어들이 자체 결제 서비스를 제공할 정도로 경쟁이 치열하다. 2015년 국내에 출시된 삼성페이는 국내 애플페이의 주요 경쟁사 중 하나다. 삼성페이는 국내에서 널리 사용되는 근거리무선통신(NFC)과 MST(자기 보안전송) 결제 단말기 모두 연동이 가능해 국내에서 성공을 거뒀다.
국내 모바일 결제 시장의 다른 국내 업체로는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토스 등이 있다. 이들 기업은 국내에서 인기 있는 결제 서비스로 자리매김했으며, 소비자에게 다양한 기능과 혜택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카카오페이는 서비스 이용 시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리워드 프로그램을, 토스는 친구들과 계산서를 나눠 결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애플페이는 이미 시장에서 입지를 굳히고 사용자 기반이 넓은 이들 국내 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다. 많은 소비자들이 이미 유사한 기능과 혜택을 제공하는 다른 결제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애플 페이는 또한 소비자들이 서비스로 전환하도록 설득하는 데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애플 페이 기술적 장벽 이슈는 무엇이었나 ?
기술 장벽은 한국을 포함한 일부 국가에서 애플페이가 직면한 도전 중 하나다. 기술 장벽은 특정 국가의 기존 인프라나 기술 환경으로 인해 발생하는 한계나 장애물을 말한다. 애플페이의 경우 국내 기술 장벽으로는 이미 구축된 높은 수준의 모바일 결제 인프라와 일부 결제 시스템과의 호환성 제한, 소비자의 모바일 결제 채택률 등이 있다.
국내 애플페이의 주요 기술 장벽 중 하나는 이미 구축된 높은 수준의 모바일 결제 인프라다. 한국은 스마트폰과 모바일 결제 시스템 보급률이 높은 등 모바일 결제 인프라가 잘 구축돼 있다. 삼성페이,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 국내 기업이 제공하는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이미 국내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는 의미다. 이들 국내 결제 서비스는 기존 결제 인프라와 통합돼 가맹점들이 폭넓게 수용하고 있어 애플 등 해외 업체들의 경쟁이 쉽지 않다.
한국에서 애플 페이의 또 다른 기술적 장벽은 일부 결제 시스템과의 제한된 호환성이다. 국내 일부 결제 시스템은 QR코드나 MST(Magnetic Secure Transmission) 등 애플페이와 다른 기술을 사용한다. 애플페이는 국내 일부 결제 시스템과 호환되지 않는 근거리무선통신(NFC) 기술을 이용해 결제한다. 이는 애플페이 사용자들이 특정 가맹점이나 특정 결제 시스템에서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할 수 있어 유용성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는 의미다.
마지막으로, 국내 애플페이의 기술적 장벽에는 소비자들의 모바일 결제 채택률도 포함된다. 한국에서 모바일 결제 시스템이 인기를 얻었지만, 여전히 현금이나 전통적인 결제 방식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있다. 이는 애플 페이가 일부 상인들, 특히 소규모 또는 전통적인 사업자들에게 널리 받아들여지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과적으로, 애플 페이는 한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널리 채택되고 사용되는 것에 어려움에 직면할 수도 있다.
요약하자면, 기술 장벽은 한국에서 애플페이가 직면한 도전 중 하나이다. 이러한 장벽에는 이미 구축된 높은 수준의 모바일 결제 인프라, 일부 결제 시스템과의 제한된 호환성, 소비자의 모바일 결제 채택률 등이 포함된다. 애플페이가 성공해 국내에서 널리 인정받기 위해서는 기술 장벽을 극복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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